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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73", "88"의 유래및 사용법 위의 두 가지는 관습적으로 교신이 끝날 때 보내는 안녕이라는 인사말이다. 남자에게는 73(세븐티- 스리- )라고 하 며 여성에게는 88(에이티- 에잇)라며 송신을 한다. 어원은 CW(전신,모르스)에 있다. 73은 CW의 "안녕"이라는 의미로 송신하는"BEST REGARDS"의 약자인 "73"인 전화 급에서 사용되어진 것이다. "88"도 CW의 교신에서 상대국이 여성일 때 보내는 "LOVE AND KISSES"의 생략형 "88"이 음성교신에서 사용되게 되어진 것이다. 가끔 "에잇에잇","세븐스리"라 말하는 경우를 듣게 되는데 이것은 옳지 않은 표현이다. 요즈음 한국어로 "칠삼", "팔 팔"이라 표현하는 분들이 상당히 늘고 있는데 이 표현이 일반화 되면 국어 표준말로 등록이 가능하지 않을까? * 아마추어 문화는 아마추어가 만들어 가는 것임! 원전 : CQ HAM RADIO '94.11 2. 차량에 무전기 장착시 주의점 차량과 아마추어 무선 우리 동호인 중에는 자동차에 무전기를 달고 다니는 분이 많다. 1. 엔진과 차체의 전기적인 결합에 문제가 있다. 정밀 측정은 안해 보았습니다. 장비를 찾으려면 내가 다니는 회사 것을 써야 하는데 귀챦거던요. 눈으로 보니 본딩이 란 말로 쓰는 것인데 그런 부품이 없고 작업 흔적도 없더군요. 내가 타던 대우 프린스는 있던데 2. 발전기와 엔진 사이의 전기적인 결합이 불량하다. 발전기를 차에 달 때 분명히 본딩을 해야 하는데(자동차 공장에서) 없더군요. 3. 본네트(엔진룸 후드)와 차체 사이의 전기적이 결합 문제 이 곳은 공장에서 하지 않는 곳이지만 안전하게 무전기를 쓰려면 꼭 해야 합니다. 무전기뿐만 아니라 오디오 매니아 (미친놈이란 뜻)라면 반드시 손 봐야 할 곳인데 작업하기 어렵더군요. 4. 트렁크 뚜껑(리드)과 차체의 전기적인 결합 뚜껑을 열어 보니 야 여기 잘되어 있네 였습니다. 그 까닭을 보니 뚜껑에 정지등과 미등이 있어요 이를 장착하기 위 해 최소한의 흉내를 냈습니다. 이 곳도 오디오 매니아는 손봐야 하는 곳이죠. 여기도 본딩을 해야 합니다. 본딩하기 쉬운 곳이더군요. 5. 다음 345천 볼트 고압선 밑에서 시험 집에서 400미터만 가면 송전선이 있는데 여기 밑에 가서 전계 강도가 낮은 방송을 잡아 보니 잡음이 납니다. 아니 지 난번 차는 안 그랬는데 차량에 장착되어 나온 오디오인데 (정보통신부 제정)전자파 장해 규정이 어떤 수준인지 궁금 합니다. 6. 래디에이터와 엔진의 전기적 결합 래디에터를 보니 단일 재질이 아니고 이중 재질이더라고요. 이중이라 오래되면 냉각수가 새겠군....이것은 어떻게 본 딩을 하나? 래디에이터 본딩도 중요합니다. 7. 머플러(마후라라 하죠) 문제 완벽하게 하려면 이것도 잡아 매야 하는데 어떻게 하나? 8. 문짝 7항과 같이 해야 할 곳입니다. 뭘하냐고요. 아마추어 무선을 하는 사람이라면 전기적으로 본딩을 해야 문제가 안 생 깁니다. 집에서 쓸 때 접지 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는 것처럼 꼭꼭 조이고...이곳은 그냥 달면 되니까 문제는 없겠는 데 9. 좀 더 신경을 쓰려면 와이퍼 모터, 팬 모타, 연료 펌프 등 모터를 쓴 곳은 점검해 새로 손을 봐야 할 수도 있음. 요즘 차는 엔진에 전자장치가 상당히 많고 차체 경량화를 위해 복합재도 쓰고 해서 그야말로 신생대 이후에 나온 근 대차는 쇠조각만 서로 연결하면 전자기 간섭 문제가 해결되었는데 지금 나오는 차는 위와 같은 재료를 쓰다보니 이 대책이 조금 힘듭니다. 21. 10. 24. 오전 12:21 주바라기(정운교)의 숲사랑 그리고 사진 :: HAM의 일반적 상식에 대하여 https://jubaragi01.tistory.com/674 2/11 특히 아마추어 무선을 즐기는 우리 동호인에겐 치명적일 수도 있습니다. 무전기를 쓰다 보니 브레이크가 말 안 듣고, 엔진이 꺼지고, 오디오가 헷갈리고, 하는 경우를 당할 수 있습니다. 주행중 조향장치(전자 제어식, 속도 감응형 등 등의 장치를 장착한 차량은 주의), 제동장치(미끄럼 방지 제동장치 (ABS) 특히 주의)의 이상은 숨을 잘 쉬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냉동실에 들어갈 수 있어요. 또 하나 시중에서 무전기를 달아 주는 분들이 자동차 관리법 관련 규정을 몰라서인지 안전 의식이 없어서 인지 모르지만 차량 배선을 할 때 지켜 야 하는 규정을 안 지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차량에 배선을 할 때는 내열 피복재를 씌워야 합니다. 열에 의한 전선 피복의 열화 이로 인한 누전, 다시 이는 차량 화 재로 이어집니다. 또 하나 주위에 금속재이건 아니건 전선이 닿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면 부싱 등 완충재를 사용하 여 기계적인 충격을 완화하여야 합니다. 이 또한 차량 화재를 예방하는 지름길이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차량에 사용하는 전선은 국방규격 품과 같은 차량용 전선을 사용해야 합니다. 시중에서 구할 수 있어요. 값이 비싸서 그렇지. 또 한가지 엔진 룸에 배선을 할 때 연결 부위가 생기면 방수형 코넥터를 써야 합니다. 중 요해요. 이것이 비가 올 때 물이 고인 곳도 지나갈 수 있거던요. 자동차와 무전기에 관한 장착상 기술 의문점은 SASE(Self Addressed Stamped Envelope : 아마추어 무선 용어로 쓰는 것은 아닌데 흔히 써서 SASE 했더니 무슨 말인지 모르는 분이 있더군요. 우표를 붙이고, 수신자 주소를 쓴 봉투 인데 내가 받을 우편료와 주소와 봉투 값을 들여서 보내라는 말 입니다.) 대덕 우체국 사서함 2호로 3. "덕-트"전파에 대하여.. 대기의 굴절율은 고도가 낮을수록 커지고 고도가 높아지면 굴절율은 낮아져1에 가까워 진다. 그런데 바람이 없는 잔 잔한 날씨일 때 가끔 대기의 굴절율이 반대가 되는 때가 있다. 즉, 고도가 높을수록 굴절율이 커지는 현상이 일어난 다는 것이다. 굴절율이 뒤집어진 층을 "DUCT(덕트)"라 부른다. 덕트내에 있는 안테나에서 발사된 전파는 덕트를 빠 져나오지 못하고 갖혀서 덕트내에서 반사를 반복한면서 먼 곳까지 날아가게 된다는 것이다. 전리층반사를 하지 않는 430Mhz전파가 멀리까지 도달하는 경우가이러한 덕트가 발생하였기 때문이다. 덕트가 발생 하기 쉬운 지역은 습도가 높은 해안지역과 분지이다. 업무용 통신에서는 전파가 안정한것이 좋지만 , 아마추어 햄들 은 V.UHF에서 DX가 가능하므로 환영할만한 현상이라 하겠다. 4. 비상통신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제목 : "비상통신"이란 어떤 내용의 통신인가? 지진, 태풍, 홍수, 해일등의 자연재해와 산악조난, 해난조난 사고등의 돌발적인 사태가 발생하여 전화로서 구조요청 등이 불가능할 경우에 한하여 "비상통신"을 할수 있다. 또한 무선국은 제3자가 부탁하는 통신을 할수 없지만 비상통 신의 경우 의뢰가 있으면"그 통보가 비상통신을 해야만 하는 상황인가를 확인한 후" 가능한한 그에 응하여 주는 것이 다. 비상통신이란 것은 "인명의 구조에 관한 사항", "긴급을 요하는 기상, 지진, 화산등의 관측자료", "조난자 구호에 관한 사항"등이다. 예를 들면 "물에 빠진 사람이 있는데 무선으로 구조 통신을 요청받았을 때" 는 인명 구조에 관한 사항으로서 제3자의 부탁에 응할수 있다. 이번 KAL기 사고시에도 항공사고에 대한 "SOS....(CW교신)." 비상통신이 있었다는 후문이 있 다. * 비상통신 주파수 : 145.00 Mhz, 7.030Mhz, 등 * 비상통신 호출법 : 메이데이 , 메이데이 ,(MayDay),,,...여기는........ * 비상통신을 수신하였을 때 행동 요령 : 1). 자신과 관련이 없어도 전파 발사를 중지하여 혼신을 방지한다. 2). 수신을 하면서 정확한 사태파악을 한다. 3) 필요에 따라 응답하는 방법 : 하기와 같이 송신하며 교신함. "메이데이(3회) 비상국명(3회정도) 여기는 HL****(자국 콜 3회) OVER" 5. 모두 이동운용을 합시다. 제목 : 이동운영의 즐거움 아마추어무선에서 최근에 유행하고 있는 것이 이동운영 이다. 간단하게 말하면 자기 집의 샤크룸을 떠나서 야외에서 무선을 운용하는 것을 말한다. 핸디기 1대 갖고 근처의 낮은 산에 올라가 전지가 다 소모될때까지 운용하는 것도 이동운용이다. 이동운용과 대비되 는 것이 DX엑스페디션(원정)인데 이것은. 인류 역사상 전혀 전파가 발사되지 않은 오지에서 혹은 절해의 고도등에 무선설비를 가지고 가서 세계를 향해 전파를 발사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동운용시 V/UHF라면 야기안테나와 같은 빔 안테나, 리그,전원장치를 휴대한다. HF의 경우, 야기안테 나는 하이 밴드라면 초보자라도 문제가 없으나 로- 밴드는 야기안테나를 야외에서 운반, 조립 및 설치하는 것은 매우 큰 일이므로 보통 와이어 다이폴을 갖고 하는 것이 수월하다. 21. 10. 24. 오전 12:21 주바라기(정운교)의 숲사랑 그리고 사진 :: HAM의 일반적 상식에 대하여 https://jubaragi01.tistory.com/674 3/11 운용스타일은 많은 국들과 교신하는 것을 목표로 할수도 있고 야외에서 그저 즐기는 목적으로 나갈수도 있겠다. 이 동운영신고는 "신고서 + 연맹추천서"를 지역체신청으로 1주일전에 제출(우편신청 가능)하면 신고필증이 나온다. 6. 차량 리그의 노이즈 대책 제목 : 모빌에서 사용할 때 잡음 대책.. 아마추어용 무선기를 차량에 사용할 때 , 특히 핸디리그와 같이 "전원노이즈필터"가 내장되자 않은 리그에서는 자동 차의 각종 노이즈(잡음)가 혼입되어 주로 송신시에 문제가 될수 있다. U/V FM의 경우는 대부분 자동차의 알터네이터(발전기)계의 노이즈가 혼입되므로 이 부분의 정비를 잘 하면 충분하 다. 그러나 HF 모빌은 노이즈의 원인을 찾기는 어려운 것이다. 예상 원인으로는 전원계, 모-터관계, 점화플러그등 다양하므로 찾기가 어렵고 차체(껍데기)의 접지가 불량하여 생길 수 도 있다. 따라서 노이즈의 원인을 찾을려면 부품 하나 하나를 cut & try하는 것이 가정 효과적이므로 끈기돠 인내력이 절대적 으로 필요하다. 전원계에 대한 대책으로는 차체의 후-드(본넷)와트렁크 리드(뚜껑)를 차체와 확실히 접지하는 것도 매우 효과적이다.(카 라디오에도 효과가 있음) 이때 쓰이는 접지선은 동선을 여러가닦 꼬운 와이어가 효과적이지만 별도로 판매하지 않으므로 동축케이블의 외피를 벗겨내고 또 심선을 뽑아내고 남는 그물처럼 직조된 동선다발을 쓰 면 OK! 차체와 각종 후-드, 트렁크, 도-어, 샤시......등 확실하게 접지하여 차체각부분의 전위를 균일하게 하므로서 전원계 의 잡음을 방지하는것이다. (이 와이어를 본딩(BONDING) 와이어라 한다) 원전 : CQ HAM RADIO 주) 노이즈 필터는 전원 전기선으로 들어오는 노이즈에 대한 대책이나 상당히 효과적임 7. 콜사인을 임의로 받을수 있는가? 제목 : 자기가 원하는 콜사인을 받는 것이 가능한가? 원칙적으로는 불가능하다. 콜사인은 신청한 순서에 따라 할당되기 때문에 임의로 특정 콜사인을 받는 것은 불가능하다. 단, 특별기념국은 이벤 트적인 요소가 강하기 때문에 고려되고 있으며 실제 행사의 영어 약자를 넣어 콜사인이 지어지고 있다. 과거(?)에는 콜사인을 임의로 받을수 있었다는 데 물증은 없음(?). 현재는 이러한 일은 전혀 불가능하므로 할당된 콜사인에 애착을 갖고 액티브하게 할동하면 좋은 콜사인이 된다. 그리고 콜사인 순서에 대하여 민감한 햄er들이 계신데 가치없는 일에 신경쓰는 것이다. 늦게 설립한 프로 방송국이 인기만 좋더라......... 8. 전파란? 이제 태양활동이 점점 최소기에서 극대기로 변화여 가는 시기입니다. ANT 와 장비를 점검 하시어 DX HUNTING을 위한 준비를 해야될 시기가다가오고 있읍니다. 햄은 무엇보다도 외국과 교신을 하면서 외국친구도 사귀고 나자신의 개발을 촉진하는 취미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DX 를 하기위해서는 전파의 특성을 모르면 DX 가 힘듭니다. 간단히 전파의 특성을 요약했읍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 전파 일반 전파는 전력 에너지가 전자파로 변형되어 공간으로 떠단니는 것을 말한다. 전파의 정의는 "전파란! 3000GHz 이하의 주파수의 전자파이다."라고 정의 한다. 전파의 경로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대기권 반사파 ( 단파대 이하.), 지표파, 해면파, 회절파, 직접파로 주로 구분한다. - Hz (주파수) 주파수는 전기의 성분이 +, - 1회전 사인파로 바뀌는 것을 말하며 1초에 몇번의 +, - 사인파 반전을 하는가를 나타내 는 것이다. - T (주기) 주기는 주파수와 반대 개념으로 +, - 1회 반전 시간은 얼마나 되는가 나타내는 것으로 1사인파 시간을 나타낸다. ( 수 미리초, 수/1000 sec ) - 파장 (전파의 길이, 안테나 길이.) 파장은 전파의 +, - 반전의 크기 (길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전파의속도인 광속 ( 300,000,000 m : 1초에 지구 7.5회전 속도.) 를 주파수로 나누어 나타내는 것이다. (파장 = 300,000,000 / 주파수 = 안테나 길이) - 도약거리 전자파가 안테나에서 공간으로 퍼져나가 대기권의 전리층을 반사하여 (단파대 이하) 다시 지구표면 까지 도달거리를 1 도약거리라 한다. (도약거리 : 1회 3,000 - 4,000 Km 정도 전리층 복사각에 따라 차이가 있음.) - MUF (최고 사용주파수) 단파대 "F"층 반사파의 최고 사용주파수 MUF 지역을 벗어나면 우주공간 으로 펴져 나가버린다. (임계주파수 : 통신 운영 가능 주파수.) - LUF (최저 사용주파수) 단파대 "F"층 반사파의 최저 사용주파수 LUF 지역을 벗어나면 "E"층 반사나 대지 공간파로 퍼져나간다. - 제 1종 감쇠 단파대 전자파가 D층 (지상 70 - 100Km), E층 (지상 100 - 150Km)을 투과 할때 현저하게 감쇠를 받는다. 이를 제 1 종 감쇠라한다. (야간은 소멸) 21. 10. 24. 오전 12:21 주바라기(정운교)의 숲사랑 그리고 사진 :: HAM의 일반적 상식에 대하여 https://jubaragi01.tistory.com/674 4/11 - 제 2종 감쇠 단파대 전자파가 E층을 통과 하여 F층 (지상 200 - 400Km)을 반사 할때 생기는 감쇠. - HF (단파대 : 3 - 30MHz , 3.5, 7, 14, 21, 28MHz 주로사용) 단파대는 지구대기권 200 - 400Km 부분에 위치한 전리층 F층을 장거리 교신이 이루어지는 주파수대 이며 파장의 길 이는 수십 m 단위로 7MHz 예로 보면 약 40m 의 파장의 길이를 가지는 수십 m 단위 파장의 주파수대 이다. 단파대는 전세계 지구의 아마추어들이 모두 사용 하므로 SSB방식 (점유 주파수폭 : 1.5KHz) 을 적용하여 협소대의 주파수를 공유 사용하고 있다. (7MHz 이하는LSB, 14MHz 이상은USB방식으로 사용)- VHF (초단파대 : 30 - 300MHz , 50MHz, 145MHz 사용.)단파대는 전리층 F층의 전리층 반사파 인하여 대기권에서 지구표면 또 다시 대기권, 지구표 면 으로 1초에 지구를 7.5회 회전하며 전세계의 아마추어들과 운용이 가능하지만 초단파대 부터는 전리층 입자 구성 보다 더 짧은 파장을 가진 m 단위의 파장으로 되어 있어 F층의 전리층 입자 사이를 통과 하여 우주공간으로 전자파 가 투과하여 버리므로 초단파대는 주로 LOCAL 의 직접파 교신으로 이루어 진다. 일정지역만 떨어져도, 큰 산만 가려 있어도 교신이 이루어 지지않는다 그래서 동일 주파수대 에서 각지역이, 다른곳 의 다수가 교신 하여도 혼신을 받지않고 교신이 가능하다. 근거리용 으 로 깨끗한 음질의 교신을 위하여 FM방식 (점유주파수폭:16KHz)의 광대역폭 방식을 사용하며호출주파수 (145MHz) 에서 호출하여 20KHz씩 이동하여 (점유폭이 16KHz이므로 20KHz 이동시 서로 혼신이 생기지 않음.) 운용하는 것이 햄들의 약속이다. 여름철 이나 절기 변화 시점에서는 부분적으로 전리층입자가 소밀하게 E층 이하에 형성되어 (Es : 스포트릭 E층) 일시적으로 일본 이나 중국 본토까지 원거리 교신이 가능하게 되기도 한다. 2) 태양 흑점 활동과 전리층의 변화 . 전파는 11년 주기로 변화하는 태양흑점의 활동에 따라, 전리층 입자의 생성 밀도가 변화하여 전파의 통탈거리 및 통 신가능 임계주파수가 결정 된다. 태양의 흑점 활동이 활발해지면, 태양표면에 Flare(폭발) 이 증대하여 태양으로부터 자외선 및 X -선 등의 Plasma(양전기, 음전기 로 갈려져 결렬하게 움직이는 입자군.) 를 방출하여 지구의 고층 대기 권에 영향을 미쳐 대기권의 대기입자를 전리시켜 전리층 입자가 충만케 된다 전리입자 구성 밀도는 흑점활동, 계절, 주`야간, 시간에 따라 달라지며 이에따라 통신가능 임계주파수가 달라진다. 특히 주`야간의 전리층 변화는 주간은 태 양열에 의한 대기권 전리층의 공기층이 팽창하여 복사각이 적게 되어 근거리 교신이 가능하며, 야간은 E층 소멸및 공기층의 축소로 복사각이 커지며, 제 1감쇠(E층 통과시 감쇠)가 없어져 원거리 교신이 가능해진다 태양의 흑점수가 극대기 가 되는 경우 HF (단파대)중 21, 28MHz 대가 DX - QSO 가 주로 이루어지며, 그 이유는 전 리층입자 밀도가 높아져 임계주파수의 상승으로 높은 주파수 밴드 운영시 F층을 투과 하지 않고 반사하여 통신이 가 능 해진다. 태양 흑점수가 극소기 적을 때는 임계주파수가 낮아져 F층을 투과를 하기 때문에 3.5, 7MHz가 아니면 DX -QSO가 불가능 하게 된다. 이렇기 때문에 전리층의 변화는 단파대 운영에 가장 큰 요소가 된다. 3) 전파 예보 ( KARL 지 전파예보 그림 참조 바람.) 전파예보는 전리층의 상태 및 임계주파수를 시간대별, 교신지역별로 표시하여 교신가능 시간및 교신지역을 표시하 여 주므로 DX - QSO 시 꼭 필요한 자료이다. 아래의 전파예보를 보면 교신가능 시간, 주파수대, 교신 지역으로 나누 어져 있으며, 상위부분의 그래프가 MUF (최고 사용주파수) 이며 하위부분의 그래프가 LUF(최저 사용주파수)이다. MUF와 LUF 사이에서만 통신이 가능하며 임계주파수(통신 가능주파수) 표시한다. MUF 그래프와 주파수대를 점선으 로 연결시 중첩되면 통신 불가능 시간대가 된다. LUF도 마찬가지며 주파수대를 점선으로 연결시 중첩이 되지 않는 시간대 주파수만 교신이 가능하다. 9. [메인] 에서 PTT 가 잠겼을때 취해야 할 일 << PTT 가 잠겼을 때 >> 가끔 메인에서 신호를 기다리다 보면 PTT실수로 인한 잡담이나 음악 등이 흘러나오는 경우가 있다. 당연하죠. 사람 이고....아마추어이니까. 문제는 PTT 실수가 아니고, 이 실수를 지적해 주는 국장님들께 더 문제 가 많다고 봅니다. PTT 가 잠겨져 있는 것은 실수 입니다. 의도적으로 하는 국장님은 없을 겁니다. 그런데... PTT가 잠겨져서 잡담이나 음악이 흘러나오고 있는 도중에(현재 잠겨져 있는 상태에서) "PTT조심합시다!!", "누구 야??!!", 등등.... PTT가 잠겨져 있는 상태인데 실수한 국장이 들립니까? 지금 송신 되고 있는 상태인데..수신도 안되는 사람에게 욕을 하고 고함치고...메인에서 씰떼없는 말을 하고.... 이것은 PTT실수한 국장보다 더 나쁩니다. 왜냐하면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행동이니까요. PTT실수한 국장이 실수라 던지 또는 알아 차렸을 땐 당연히 PTT 를 풀게 됩니다. 그리고 사과도 할 것이고. 사과를 했는데도 메인에서 [조심 합시다] 라고 한마디 더 하는 국장님은 더 나쁩니다. 왜냐하면 의도적이고 계획적이었으니까. 3분만 기다립시오. 요즘 대부분의 국장님들의 차량에 3분만 지나면 자동으로 끝나는 PTT를 장착하고 다닙니다. 3분동안 다른 국장님의 은밀한(??) 밀담과 아름다운 음 악을 감상 하십시오.그리고..... 메인이 잠겨져 있는 상태에서 급히 교신을 하고 싶으실땐 출력을 약간 세게 해서 상대국을 부르십시오. 당연히 전파 가 나갑니다. (실수하고 있는 국장님은 안들리겠지만...다른 국장은 다 들립니다) 정리하면.... 메인에서 실수로 PTT가 잠겨져 있는 상태를 듣고 있을때는 딱 3분만 기다립시오. 10. 용어정리 21. 10. 24. 오전 12:21 주바라기(정운교)의 숲사랑 그리고 사진 :: HAM의 일반적 상식에 대하여 https://jubaragi01.tistory.com/674 5/11 우리가 아마추어 활동을 하면서 가장많이 사용하는 용어를 정리 하였읍니다. 어떤조직이나 단체이던 단체의 룰이 있읍니다. 룰은 곧 질서이지요. 룰을 지키지 안으면 곧 질서가 무너져 서로간에 불편을 주게됩니다. 아마추어무선도 룰이 있읍니다. 룰를 지키면 즐거운 취미생활이 되지만 지키지않으면 지탄을 받는 대상이 되고 말지요, 요사이는 아마추어 무선의 룰이 무엇인지 몰라 못지키는 분들이 많 이계십니다. 아마추어 정신을 살려 서로가족으로써 사랑하는 마음으로 감싸주어야 겠읍니 다. 무전기를 잡고 자기편을 모으고 욕 설을 하는 목소리 큰사람의 정치장이 아 닙니다. 서로 예의와 정을 나누는 취미생활 입니다. 서로 질서와 예의를 지켜 즐겁고 재미 있는 햄생활이 되시길 바랍니다. **** 아마추어 무선 용어 및 운용법 **** 1) 햄 용어 정리 햄 용어는 전신(CW)의 용어를 기본으로 활용하고 있으며,무선전화에서도 전신 용어와 일상적인 말을 사용한다. 잘활용하여 즐거운 햄생활이 되시길바랍니다. (햄생활중 가장많이 사용하는 용어만 정리하였읍니다. 미흡하지만 조금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한글로 가능한 일상적인 말은 한글로 하시고 꼭필요한말이나, 햄고유의 말은 Q부호나 햄용 어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자연스럽게! 이만.) - AF (AF GAIN) : 수신기 음량 조절기, 수신기 볼륨조절. - AM : 알콜 묘듈레이션,일반적으로 술을애칭 한다.(속어로 되도록 쓰지말것). - ATT : 수신이득 감쇄기, LOCAL 에서 강한신호 수신시 수신이득 감쇄기. - 600 OHM : 전화선의 저항치 , 전화를 애칭 한다.(속어로 되도록 쓰지말것) - BAND : 아마추어 운용주파수대.(3.5,7,14,21,28,50,145,430MHz 주로 사용함.) - BAND SCOPE : 모니터 주파수를 기준으로 상하 주파수 운영상태를 표시 함. - BK ( BREAK, BREAK IN ) : 교신중 질문 이나, 끼어 들때 사용함. - CALL주파수 : VHF 이상의 주파수운영시 상대국 호출주파수, 교신 대기주파수. - COPY : 교신 내용, 정보를 완전히 수신( 이해 ) 하였음. - CQ ( CALLING ANY STATION ) : 각국 호출 햄 호출시 사용함. - DX ( DISTANCE ) : 원거리 , 외국과 교신시 CQ DX 로 호출함. - FB ( FINE BUSINESS , EXCELLENT ) : 훌륭한, 좋은교신을 말한다.(FB QSO!) - GMT(UTC) : 국제 표준시 한국 표준시(KST)와 -9 시간 차이가 있음. - GND (GROUND) : 접지, 땅, 어스를 말함. - HANDLE : DX 운영중 약칭의 이름. 이름중에서 정함.(영문자3 -5자정도) - HF : 단파대 3 - 30MHz 주파수 범위의 전리층 반사파 운영.(주로 SSB운 용) - HI : 전신(CW) 운영시 웃음소리를 표시 하는 부호로 HI HI(하이하이) - HQ (HEAD QUARTERS) : 연맹 . - IF SHIFT : 수신기 수신음질 상하대역폭 조정기, DX교신 적절히조정사용. - LOG BOOK : 교신 업무일지. - LONG PATH : 근거리지만 전파의 스킵때문에 반대방향 ANT돌려 원거리교 신. - MODE : 운영 변조방식 선택, LSB(7MHz이하), USB(14MHz이상), FM, CW선 택. - NB (NOISE BLANKER) : 펄스성 노이즈나 정기적 이상 노이즈 제거기. - OM (OLD MAN) : 햄 세계 에서의 보통의 경어 존칭. - OP (OPERATOR) : 무선 조작자, 단체국의 운영자.(개인국은 국장님 or OM) - OT (OLD TIME) : 오랜 햄생활의 경험자, 햄 세계에서의 최고 경어인 존칭. - QRA : 귀국명은 ? 단체국명, 무선국명. ( 자기이름은 My name으로.) - QRM : 혼신. 혼신이 심합니다. ( QRN : 잡음, 잡음이 많음.) - QRT : 송신 중지. FINAL : 교신을 끝냄.(상대에게 요구를 해서는 안됨.) - QRZ? : 누가 당국을 호출하고 있읍니까? 호출확인시 or 상대 확인시 사용. - QSL : 교신카드, 수신증. - QSP : 중계, 중계 하겠읍니다.(할까요 ?) - QTH : 당국의 위치는 . 일반적으로 주소를 말함. - RAG CHEW : 잡담(레그츄어), 일상말, 이야기를 좋아 하는 햄을 말함. - RF (RF GAIN) : 수신기 고주파 증폭 조절기, 잡음 및 DX교신시 조절사용. - RIG (STATION EQUIPMENT) : 무선국의 장비, 무전기(TRCV) 를 통칭함. - RIT : 수신기 주파수미세 보상기, 수신 주파수 편차 미세조절기. - RX (RECEIVER) : 수신기. - STATION : 무선국. - RTTY (RADIO TELE TYPE) : 무선 텔레타이프. - ROGER : 통신용어로 "예" or OK 라는 뜻으로 사용함. - SEND : 송신, 송신 상태. - SIGNAL : 신호, 신호강도를 말함. ( 1 - 9 over 20db ) - SWL (SHORT WAVE LISTENER) : 단파 청치자. - SWR (STANDING WAVE RATIO) : 정재파비값, ANT와 무전기 사이의 매칭 값. - SCHEDULE : 약속, 약속 교신, CQ SCHEDULE CQ SCHEDULE HL4BDL....? 21. 10. 24. 오전 12:21 주바라기(정운교)의 숲사랑 그리고 사진 :: HAM의 일반적 상식에 대하여 https://jubaragi01.tistory.com/674 6/11 - TUNING : 송신 출력 조정. - TVI (TELEVISION INTERFERNCE) : TV 방해전파 유입 현상. - TX (TRANSMITTER) : 송신기, 송신 상태. - VFO : 메인 다이알, 메인 주파수 가변기, 가변 주파수 발진기. - VHF : 초단파대 30 - 300MHz FM방식으로 주로운영.(144 - 146MHz운영) - VOX (VOICE OPERATED SWITCH) : 음성 송수신 자동 절환장치. - UHF : 극초단파대 300 - 3GHz FM방식으로 주로운영.(435 - 440MHz운영) - XYL : 누구 누구의 부인. HL4BDL OM의 XYL 입니다 , 저의 XYL 입니다. - YL (YOUNG LADY) : 보통 기혼, 미혼 모든여성을 말할때 사용함. - 2ND HARMONICS : "우리집아이,꼬마들" 아들,딸 자녀를 지칭함. YB,YL틀림. - 73 (BEST REGARDS) : 보통교신을 끝낼때 사용하는 인사. 햄의 보통인사. - 88 (LOVE & KISSES) : 여성이 교신을 끝낼때 사용하는 인사.(88 & 73) - 33 : 우정을 봉한인사, 주로 여성끼리 교신을 끝낼때 사용하는 인사. 2) 기본 운용방법 가. 호출방법.( Calling ) - CQ CQ CQ 여기는 DS3BNS DS3BNS DS3BNS 입니다 , ( CQ 3회 호출 ) ( 자기 호출부호 3회 호출 .) 수신 되시는 국은 응답 바랍니다. Over . - 상대편이 호출하면 . DS3AIT 여기는 DS3BNS 입니다 . Over . (상대호출부호 1회)(자기호출부호 1회.) - 혼신이 심하여 상대국 호출부호 완전히 확인못 할때. QRZ ? QRZ ? 여기는 DS3BNS Over . - 위와 같이 QRZ? 하여도 호출부호를 전부 확인치 못할때 . COPY 한곳까지 부르고 QRZ ? . 여기는 DS3BNS , DSXXXX Something QRZ ? , Over . ( COPY 한부분 까지. ) - 완전히 COPY 했을때 . DS3AIT 여기는 DS3BNS 입니다 . (상대편 호출부호.) (자기호출부호) DS3AIT 나오십시오 , Over . (FM 145MHZ 교신시는 호출주파수 145.000MHZ에서 CQ 호출을 하여 주파수를 20KHZ 씩 이동하여 서로 혼신이 되지않는 범위에서 교신을 실시한다. 145MHZ는 호출및비상주파수로 계속교신을 하면안된다.) * SSB 는 점유주파수폭이 1.5KHz 이나, FM 은 점유주파수폭이 16KHz 이므로 10KHz 으로 이동 운영시 서로 6KHz 씩 중첩되어 혼신이 됨. * 145MHZ FM교신 범위 ( 144.80- 145.60MHZ에서 음성 FM 통신가능. ) 나. 상대편과 교신 . - 상대편의 호출부호를 완전히 Copy 하고 상대호출부호를 부른다 . (상대 호출부호.) 여기는 (자기 호출부호.) 입니다 . - 먼저 인사를 하고, QTH(자기주소) 이름을 소개한다 . 만나서 반갔읍니다 . 저의 QTH는 대전입니다. 저의 이름 은 강문석입니다 . 강하다 할때 "강", 문득 할때 "문", 석양 할때 "석" 강문석입니다 . - 다음에 RIG(TRCV) 무전기, ANT 소개를 한다. 저가 사용하고 있는 RIG는 TM-241 탱고 마이크 투포원입니다 . 안테나는 XX mH(미터하이) GP ANT를 사용하고 있읍니다 . - 그리고 상대에게 마이크를 돌린다 . DS3AIT 여기는 DS3BNS입니다 , Over . (상대편 호출부호.)(자기 호출부호.) - 상대의 주소, 이름, RIG, ANT 소개를 받으며, 메모를 해둔다 . (다시 마이크를 받으면, 완전히 COPY를 했는지 확인을 위해 .) - 상대에게서 마이크를 돌려 받으며 다시 확인 . DS3AIT 여기는 DS3BNS 입니다 . (상대편 호출부호.) (자기 호출부호.) 소개 잘받았읍니다 . QTH 는 XX, 이름은 XXX, RIG 는 XXX, ANT 는 XXX, 라고 COPY 했읍니다 . - 정확한 신호 리포트를 준다 . (S - METER 를 보고 수치를 읽으며 수신 상태를 비교하여 말해준다 .) 시그널 리포트는 59 Over 20 db(파이브 나인 오버 20데시벨)로 아주 Copy가 잘되고 있읍니다 . - 이제부터 사적인 이야기를 하며 마이크를 주고받으며, 교신을 한다. - 어느 정도 교신이 이루어져 교신을 끝낼 때 . 21. 10. 24. 오전 12:21 주바라기(정운교)의 숲사랑 그리고 사진 :: HAM의 일반적 상식에 대하여 https://jubaragi01.tistory.com/674 7/11 오늘교신 대단히 감사 합니다. (Final: 교신을 끝낼 때 사용.) 이만 파이날 해야겠습니다. (QRT:TRCV를 OFF할 때 교신을 더 이상 안할 때.) 다음에 또 만나 뵙겠습니다. DS3AIT 여기는 DS3BNS 73, 73 Bye Bye , Over . 또다시 한번 상대의 인사를 받아주고 끝을 낸다. 교신 대단히 고맙습니다. (Final은 누가 먼저주어도 상관이 없다. 안녕히 계십시오. 그러나 요구를 해서는 안된다.) 73 안녕, 안녕 . (Final드립니다. Final 합니다. #73.) * 73 : 남성과 헤어질 때 인사 . 88 : 여성과 헤어질 때 인사 . (88 & 73 사용이 더 자연스럽다.) 11. 아마추어 무선의 개요 일명 HAM이라고 불리우는 아마추어 무선은 언제 어디서나 전세계 그 누구와도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시간과 공간 의 장벽을 넘었고, 언어의 장벽조차 헐어버렸다. 아마추어 무선업무란 전파 법규상으로는 "금전상의 이익을 원하지 아니하고 개인적인 무선기술의 흥미에 의하여 행하는 자기훈련 통신과 기술적 연구의 업무"를 한다. 이러한 정의는 1934년에 제정된 "국제 전기통신조약 부속 무선통신규칙" 에 명시되어 있다. 이러한 정의에 따라 우리 나라에서는 다음의 다섯 항목을 아마추어의 신조로 정하고 실행하고 있다. 1)아마추어는 전파의 공공성을 존중한다. 1895년 이탈리아 마르코니에 의해 무선 전신이 실용화된 후, 전파는 이제현대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존재 로 자리 잡고 있다. 발견 후 수년이 지나면서 전파라는 매체는 단 하나가 존재하는데 그것은 무한한 효용성이 입증되어가자 곧 전파의 공공성이란 문제가 대두되었다. 하나밖에 없는 전파를 어느 특정 국가나 개인이 독점하여 사용한다면 이로 인해 막대한 혼란이 야기되리라는 것은 누구나 생각하고도 남음직 하다. 그러므로 아마추어는 전파를 이용하기에 앞서 인류의 복지와 국가, 사회를 위하여 어떤 공헌을 할 수 있을 것인가? 라는 공공성을 명심해야 한다. 2)아마추어는 우호적이다. 아마추어는 흔히 처음 만나도 허물이 없는 사람이라고 한다. 실제, 햄 생활을 겪어보면 이 말을 피부로 느낄 수 있을 정도인데, 이러한 것은 심리학 용어로 동일시(Identification) 라는 단어로 설명할 수 있다. 즉, 자기와 같은 취미를 가진 동호인을 발견함으로서 상대방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어떤 취미를 중심으로 모인 단체에서 볼 수 있는 공통적인 현상이라 하겠으나 특히 아마추어의 세계 에서는 현저하게 나타나며, 우호적이란 말로 표현하게 된다. 다만, 우호적이라는 단어의 뜻에는 항상 상대방을 존중하고 사리를 분별있게 판단하는 통찰력도 있음을 알아야겠다. 3) 아마추어는 우호적이다. 아마추어는 흔히 처음 만나도 허물이 없는 사람이라고 한다. 실제, 햄 생활을 겪어보면 이 말을 피부로 느낄 수 있을 정도인데, 이러한 것은 심리학 용어로 동일시(Identification) 라는 단어로 설명할 수 있다. 즉, 자기와 같은 취미를 가진 동호인을 발견함으로서 상대방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어떤 취미를 중심으로 모인 단체에서 볼 수 있는 공통적인 현상이라 하겠으나 특히 아마추어의 세계 에서는 현저하게 나타나며, 우호적이란 말로 표현하게 된다. 다만, 우호적이라는 단어의 뜻에는 항상 상대방을 존중하고 사리를 분별 있게 판단하는 통찰력도 있음을 알아야겠 다. 4) 아마추어는 국가와... 아마추어 무선이란 일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취미활동에 지나지 않지만 어느 HAM이든지 자기의 아마추어 무선 활동을 취미의 선으로만 생각하고 있는 햄은 없다. 이런 정신은 앞에서 말한 전파의 공공성을 존중하는 태도에서 파생된 것으로 햄 생활을 즐기는 가운데, 언제나 공공 성을 염두에 두고 비록 개인의 취미에 불과하지만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할 때에는 즉각 공공의 용으로 환원시킬 마 음의 준비가 되어있는 것이다. 5) 아마추어는 항상 연구심을.... 아마추어 무선의 역사는 계속된 연구 개발의 역사이다. 어느 햄이던 현재 자기가 사용 하고 있는 통신방식에 만족을 느끼는 사람은 없다. 이것이 아마추어 무선사와 상업통신 무선사의 차이점으로 아마추어 무선사들은 보다 진보된 통신 방식을 위해 여러 분야에서 연구 개발하며 미래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1964년도 월면반사(EME) 통신을 성공한 이래 우주통신, 광통신을 시작하였고 아마추어 무선사 노력에 의해 RTTY 통신이 컴퓨터를 이용함으로 가능하게 되었으며 최근에는 패킷 데이터 통신이 컴퓨터와 RS-232 통신 터미널을 이 용 하여 Error없는 양질의 전파를 발사하는 새로운 통신 방식인 디지탈 통신이 가능하게 되었고, 통신위성 ISDN등 새로운 통신수단의 개발로 뉴미디어가 속속 출현하고 있으며 우리의 아마추어용 위성(KO-23, KO-25)도 갖게 되었 습니다. 근래에는 SSTV(Slow Scan TV)와 GHz대의 빠르고 깨끗한 동화상 통신으로 ATV 등이 활발히 보급, 연구되고 있다. 따라서 아마추어 무선사 들은 언제나 새로운 통신 방식의 개발에 선봉자로서 자부심을 갖고 노력해온 것이다. 바로 21. 10. 24. 오전 12:21 주바라기(정운교)의 숲사랑 그리고 사진 :: HAM의 일반적 상식에 대하여 https://jubaragi01.tistory.com/674 8/11 이 연구와 노력이 통신과 전자 컴퓨터의 발전뿐만 아니라 국가와 사회 발전에 중요한 밑거름이 되고 있는 것이다. 6) 아마추어는 전기의 위험을..... 아마추어무선은 항상 전기를 사용하고 있다. 전기란 잘 쓰면 우리의 생활에 갖가지 편리한점을 제공하는 이익이 있지만 잘못 사용하면 걷자을 수 없는 파멸의 도 가니로 들어갈 수 도있다. 햄은 누구나 자만하지 않고 항상 겸손한 마음으로 전기를 사용한다. 누구든지 잠깐의 방심으로 타인에게 까지 피해 를 줄 수 있으므로 언제나 전기의 위험을 잊지 않아야겠다. 7) 아마추어의 역할과 육성의 필요성. 1. 아마추어 무선의 교육적 역할 가. 과학기술의 실습장. 나. 어학교육의 실습장. 다. 세계 역사 지리에 대한 견문. 라. 전자 과학 기술의 생활화. 2. 아마추어 무선의 기술적 역할. 가. 새로운 과학기술의 개발. 나. 새로운 실험과 연구를 위한 자원. 다. 유능한 무선기술의 인재 양성. 라. 숙련된 기술자의 양성. 3. 아마추어 무선의 경제적 역할. 가. 전자산업의 기여. 나. 고 부가가치 수출전략 산업으로서의 육성 필요성. (세계 햄 인구 500만, SWL 3,000만명으로 추산되며 국내의 경우 '96년 현재 약 4만여국으로 매蕡遁 급격한 증가추세에 있음.) 다. 노동인력 확보에 용이(기술 집약 산업) 4. 아마추어 무선의 사회적 역할. 가. 전시 : 통신병으로 동원될수 있으며 개인장비의 활용가능. 나. 비상시 : 천재지변등 긴급재해시 비상연락망으로 동원. ( 예 : 재해재난지역등에서 비상통신망 구축으로 활발한 봉사활동 등) 다. 과학기술의 과학적 실험팀(예 : 보이스카웃, 적십자사 12개지부) 라. 국제홍보 : 국제홍보의 최적 수단임(공산권포함 200여개국과 통화) 마. 국제협력 : 상호교류 민간외교. 바. 국제사회 선진국가로서의 저력과시. 8) 주파수 확인법(단파) 무전기의 스위치를 켠후 다이얼을 이리저리 돌리다 교신하고 싶은 주파수를 찾았다고 하자. 지금은 주파수가 조용해 서 아무도 나와 있지 않은 것 같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CQ를 내서는 곤란하다. 이쪽에 수신은 안되지만 누군가가 DX국과 교신하고 있다던가 근처의 HAM이 나와 있는데 SKIP이 되어 안 들린다든 가 등으로 이미 사용 중인 주파수인 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이를 확인하는 방법은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2-3분간 그 주파수를 들어보는 것이다.(지향성 안테나를 사용하므로 수신이 안 될 경우도 있다) 그래서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으면 송신을 시작해도 된다. 하지만 성미가 급해서 기다릴 수 없을 때나 중요한 통신을 위해서 바쁠 때에는 편법이지만 누가 이 주파수를 쓰고 있느냐고 물어볼 수밖에 없다. CW인 경우 단지 물음표 ?(..__..)만 쳐본 후 응답이 없으면 다시 QRL? 또는 IE를 친다. 처음에 "?"만 간단하게 치는 이유는 만약에 누군가가 주파수를 쓰고 있을 경우 최소로 방해를 줄일 수가 있으므로 짧 게 물어보는 것이다. 마찮가지로 SSB일 때도 Checking Frequency?이나 Channel Checking? 이라고 묻는다. 미국사람들은 주파수란 말을 Frequency보다 Channel이란 표현을 즐겨 쓴다. 그 외 Phone에서 쓰는 표현을 몇 가 지 살펴보자. Anybody using this frequency? (누가 이 주파수를 쓰고 있습니까?) Is this frequency here in use? (이 주파수 사용되고 있습니까?) May I calling CQ on this frequency? (이 주파수에서 CQ를 내도되겠습니까?) 누군가가 주파수를 쓰고 있을때는 "Frequency using" 이나 "Frequency occupied" 라고 말해올 것이다. 12. [아마츄어 무선사가 꼭 읽어야 할 내용] [아마추어의 각종 전파 장해에 대해] 아마추어는 공공성을 중요시한다고 하는데 특히 취미로서 즐기는 아마추어무선은 가정이나 직장을 떠나서는 있을 수 없는 관계로 아마추어 무선국의 전파에 의해서 파생되는 텔레비젼이나 앰프, 전화 등이 전파에 의해서 방해를 받 을 경우 심한경우는 지역사회의 문제거리로 대두될 수도 있다. 그럼 먼저 각종전파장애를 종류별로 분류하여 설명해 보자. (1) T.V.I(T.V INTERFERENCE) 21. 10. 24. 오전 12:21 주바라기(정운교)의 숲사랑 그리고 사진 :: HAM의 일반적 상식에 대하여 https://jubaragi01.tistory.com/674 9/11 이것은 많은 마아추어가 겪는 장애로써 아마추어 전파로 인해 텔레비전 화면이 점무늬가 생긴다든지 또는 송신시 화 면이나 음성에 발사전파가 영향을 미쳐 텔레비젼의 수신 상태를 악화시키는 것을 TVI라 한다. 일반적으로 TVI가 발생할 경우 이의원인이 아마추어에 있을 경우는 안테나의 SWR을 추거나 LPF(LOW PASS FILTER)나 BPF(BAND PASS FILTER)를 송신기에 부가하면 된다. (2) BC.I(BROADCASTING INTERFERENCE) 아마추어의 음성이나 모르스 신호가 AM라디오에 일으키는 전파장애를 BC.I라 한다. (3) TELEPHONE I(TELEPHONE INTERFERENCE) 이것은 아마추어 무선기의 전파발사(H.F)로 인하여 전화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전화케이블과 무선 송신기의 케 이블을 가능한 한 멀리 함으로서 해결 할 수 있다. (4) AMP.I (AMPLIFIER INTERFERENCE) 이것은 AMP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AMP CABLE과 아마추어 무선 송신기 CABLE을 멀리하므로 해결된다. 이러한 원인은 전파의 고조파와 저조파 발사로 인한 것이며 SWR을 낮게 함으로서 줄일 수 있다. 이상 몇 가지 많이 일어나는 경우를 열거를 하였다. 그럼 가장 많은 무선사가 접하는 TV.I에 대해 조사를 하여 보자. (1) TVI의 조사 TVI가 일어나는 원인을 모르는 일반인은 텔레비젼이나 라디오 등에 전파장애가 일어나면 대부분 근처의 라디오 수리 점을 찾기 마련이다. 그러나 그 원인은 근처의 아마추어국에 의해 것임을 느끼고 피해자가 직접 찾아와서 문제를 상 의할 때는 서로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이웃에서 TVI에 대한 항의가 있을 경우 전파법 시행령 제 193조에 규정한 바와 같이 즉시 그 주파수의 전파 발사를 중지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TVI로 인해 이웃을 방문할 경우나 방문을 받을 때는 먼저 자기소개를 하고 TVI에 대한 증상을 들어본다. 때로는 싸움으로 번질만한 언쟁도 할 수 있으므로, 말을 하는 도중에 상대편의 말을 중단시킨다든지 반론을 제게한 다든지 하지 않도록 조심하여야 한다. (2) 시설에 대한 각종 대책 아마추어는 아마추어 무전기의 출력을 높이고, 공중선을 더 높이쳐야 더 멀리 나가기 때문에 때로는 생각지도 않은 위험부담을 자주 겪는다. 특히 철탑을 세워서 고출력을 내는 국은 반드시 [위험 고전압]이라는 표시를 하여 사람의 접근을 막고, GUARDNET 를 쳐서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도록 한다든지, 아무나 못 오르게 특별히 주의를 하여야 한다. 또한 손질을 자주 봐주지 않으면 연결부라든지, 버팀줄, 와이어 등이 부식되어 태풍 때 철탑이 넘어지면 큰 소동을 일으키기도 한다. H.F,V/UHP등 많은 RIG(무선기)를 사용 시 무거운 동축케이블이 이웃의 TV나 전화선등을 끊어뜨리게 하며, 좁은 공 간의 도회지 살림에서는 낙수로 인한 이웃간의 감정대립으로 큰 화를 불러 올 수도 있다. 이상 몇 가지 장애와 안전대책을 올려드립니다. 우리나라 아마추어 무선사 여러분 !!!!!! 여러분의 멋진 교신 뒤에서 여러 가지 보이지 않은 위험 및 장애가 숨어 있습니다. 항시 점검하시고 이웃과 함께 하는 즐거움이 계시길.. 13. 신호 레포트 신호 리포트 ( 시그널 리포트 ) SIGNAL REPORTING 전 세계 햄이 공통으로 교신 시작 하자마자( 호출부호를 주고받 고서 바로 )바로 불러 주는 것이 이 신호 리포트입니다. 이름과 주소를 불러 주기 전에 신호의 강도를 확인함으로서 교신이 가능한지의 여부를 확인 하기도 하고 내 전파가 오늘은 어느 곳 까지 가는지를 확인하여 그날의 전파 상태를 확인 하여 많은 햄과 즐거운 교신을 할 수 있는지의 여 부를 알 수가 있는 겁니다. 단파대에서는 호출 부호와 신호 리포트만 주고받는 교신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의 VHF교 신에서는 신호의 중요성을 크게 알지 못하는 경우가 너무 많아 안타까운 생각이 들 때가 한 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는 내 신호가 상대편에게 나쁘게 주었을 때 너무 실망 하는 경우가 비일 비재 하기도 합니다. 물론 좋 은 신호로 많은 지역의 햄과 교신 하는 것도 중요 하지요 어떠한 경우에는 신호를 59을 주면서 이름이니 주소니 잘못 들었으니 다시 알려 달라고 하는 일도 우리 주변에서는 너무 많이 일어납니다. (물론 주변 상황에 따라 어쩔 수 없는 경우도 있지만) 모빌대 모빌은 그 신호의 주기가 빨리 변화를 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중간 중간에 신호 리포를 주는 것도 하나의 요령입니다 신호 리포트 종류 1. 명료도 ( 해독도 )READABILITY 상대편의 신호를 확실 하게 수신 할 수 있는지 아니면 불확실하게 수신이 되는지를 확인 하는 것으로 무전기의 메타 의 바늘이나 네모난 점이 많이 올라간다고 이 명료도도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무전기를 구입 할 때 이 명료도도 좋은지를 확인 하여 구입 하여야 합니다. 기술적으로 다른 부분을 좋게 하기 위하 여 명료도를 약간 줄이는 경우도 있으며 무전기 100대든 1000대든 다 똑같은 것은 아닙니다. 1 - 해독 할 수 없습니다. 2 - 시시로 해독할 수 있습니다 21. 10. 24. 오전 12:21 주바라기(정운교)의 숲사랑 그리고 사진 :: HAM의 일반적 상식에 대하여 https://jubaragi01.tistory.com/674 10/11 3 - 해독은 되나 곤란 합니다 4 - 해독할 수 있습니다 5 - 완전히 해독할 수 있습니다 예 ) 당신의 신호는 37입니다. 해설) 약간 강한 신호이며 해독은 할 수가 있으나 곤란 한 경우 무전기의 메타는 7개가 뜨나 음성이 5에서6 잡음이 5에서4 비율로 들어 올 때 간간히 수신을 못하는 경우 예 ) 당신의 신호는 45입니다. 해설) 약한 신호이나 해독은할 수 있습니다 무전기의 메타는 4개나5개가 뜨나 음성이 7에서9 잡음이 3에서1 비율로 들어 올 때 명료도만 확인할 경우 "명료도는 얼마 입니까? - 명료도는 4 입니다." Q부호로는 "QRK? - QRK 4" 하면 됩니다. 2. 강도 STRENGTH 신호 세기가 얼마인지를 확인 하는 것으로서 무전기의 메타를 보고서 하는 것이나 각 회사의 기술적 규정으로( SPEC )인하여 틀리는 경우가 있으며 무전기 내부에 메타의 눈금을 조절할 수 있는 가변 저항기가 있습니다. 강도의 숫자 이상은 데시벨 (dB)로 표시 하며 안테나의 성능 시험, 송신기의 출력 확인 여부에 사용이 됩니다. 1 - 거의 안 들리는 매우 약한 신호 2 - 매우 미약한 신호 3 - 미약한 신호 4 - 매우 약한 신호 5 - 약한 신호 6 - 양호한 신호 7 - 약간 강한 신호 8 - 강한 신호 9 - 아주 강력한 신호 법규상으로는 이것이 줄어든 5개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예문은 명료도와 같은 방법이며 무전기 메타를 보고서 하는 것이 무난하며 역시 무전기 구입 시 핸디 ,모빌, 기지용 의 구분 시 적절한 값이 나오는 것을 선택 하여야 합니다. Q부호는 QSA입니다. 3. 톤 TONE 톤은 CW에서만 사용을 합니다. 음질을 알아야 상대에게 편한 수신을 제공 하거나 고장의 유무를 알 수가 있습니다. 1 - 매우 거칠고 극히 나쁜 음질 2 - 매우 거친 교류음 3 - 거친 교류음 4 - 정류한 교류음이나 약간 거친 교류음 5 - 강한 리플이 포함된 음질 6 - 리플이 함유된 음질 7 - 리플이 있으나 완전한 음질 8 - 약간 변조음이 있으나 완전한 음질 9 - 양호한 음질 자작 기기나 기기의 고장 유무를 알려 주기 위하여는 정확히 알려 주어야 합니다. 간혹 구 고련 신호에서 안좋은 음 질을 들을 수 있는데 자작이나 개조 기기가 많다는 증거이며 요즈음은 몇 년 전보다 많이 줄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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